기독교 신약성경의 일부일처일처 해석

신약의 경우 일부 다처제의 사례가 전혀 없다고 볼 수 있다.그것은 고대 이스라엘의 일부 다처 문화가 포로기 이후에 많이 사라졌기 때문일 것이다.”포로기(기원전 538년 고레스 칙령에 의한 자유가 주어지고 그 기간은 로마 통치까지)”신약에서는 일부 일처를 용인하는 장려했으며 일부 다처를 죄악이라고 규정하는 성경 구절이 나타나고.그 대표적인 예가”데모데 전서”이다.데모데 전서 3:2그래서 감독은 비난할 수가 없어야 하고 한 사람의 아내의 남편이 되어 절제하고 신중하고 단정하고 나그네를 대접하여 가르칠 잘(중략)데모데 전서 3:12집사들은 한 사람의 아내의 남편으로서 자신의 아이와 집을 잘 다스려야 한다.이렇게 신약 성경에서 한 남편의 아내부터 시작되는 서술식(구약 성서)를 “한 사람의 아내”부터 시작되는 서술을 택함으로써 시대의 남성에게 “일부 일처”을 분명히 찾기 시작했다.시위, 전서에 대한 설명신약의 경우 일부다처제의 예가 전혀 없다고 볼 수 있다. 그것은 고대 이스라엘의 일부다처 문화가 포로기 이후 많이 사라졌기 때문일 것이다. 포로기(기원전 538년 골레스 칙령에 의해 자유가 주어지고 그 기간은 로마 통치까지) 신약부터는 일부일처를 용인하고 장려하고 있으며 일부다처를 죄악으로 규정하는 성경 구절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대표적인 예가 ‘데모데 전서’다.데모데전서 3:2 그러니까 감독은 비난받는 일이 없어야 하고, 한 아내의 남편이 되어 절제하고 신중하고 단정하며 나그네를 대접하고 가르치는 일을 잘하고 (중략) 데모데전서 3:12 집사들은 한 아내의 남편으로서 자기 아이와 집안을 잘 다스려야 한다.이처럼 신약성경에서는 한 남편의 아내로 시작하는 서술식(구약성경)을 한 아내로 시작하는 서술을 택함으로써 시대 남성들에게 일부일처를 명확히 요구하기 시작한다.데모데 전서에 관한 설명저자 본 글들은 바울이 저자임을 밝혔다(1:1).그 위 서신 초의 문안 인사와 서신 말미의 문안 인사 스타일, 복음에 대한 열정과 문체, 사상적 흐름 등이 바울의 다른 서신과 일치한다.또, 초대 교부(Eusebius, Irenaeus)도 본서를 바울 저작으로 인정한다.그러나 ① 바울이 본서를 기록한 시기와 장소를 추정할 만한 근거가 명확하지 않아 ② 감독과 원로, 남녀 집사의 직분에 관한 용어나 제도가 바울의 다른 서신에는 보이지 않는, ③ 바울의 강렬한 어조나 감성적인 측면이 본 서신에선 드러나지 않다는 이유로 본 서신을 익명의 저작으로 파악하려는 시도도 있다(Schmidt, Bauer).그러나 저작 시기가 모호하다고 해서 바오로 저작설을 부인하는 것은 무리이며 다른 서신과 분위기가 다른 것은 서신의 주제에 의해서 얼마든지 차가 있음을 감안하면 반론의 근거는 매우 미약하다.그러므로 전통적 견해를 쫓고 본 서신의 저자를 바울이라고 보는 편이 옳을 것이다.기록 장소와 시기 사도행전에는 바울이 로마에서 황제의 재판을 기다리는 동안 가택 연금 상태에서 2년 복음을 전했다는(행 28:30-31).그 후 바울의 행적을 정확하게 재구성하기 어렵다.그러나, 본서는 바울이 로마 감옥에서 풀려난 뒤(AD63년경), 2차 투옥(AD67년경)이전 시점에 기록됐다고 본다는 데 이견이 없다.대체로 이 책은 석방 후 AD63-65년경 상투 도냐으로 기록된 것으로 보인다.이 시기에 데모데는 에우에소에서 목회에 전념했다.데모데 전서에 나타난 신의 섭리 로마 감옥에서 풀려난 그는 소 아시아 교회를 다녀온 결과 에우에ー소에서 피릿프보에서 온 탈모드와 바다 두께한 것으로 보인다.그러나 에우에소 교회가 많은 문제로 혼란한 것을 안 그는 시위 사실을 여기에 남기고 교회를 지도하고 자신은 다시 상투 도냐 지역으로 향했다.그리고 다시 에우에소을 방문하기를 바랬지만 조건이 허락하지 않자 그는 목회에 필요한 내용을 기록하고 에우에소에 있던 마키 회자 디모데에 발송했다.데모데 전서는 이런 배경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그러나 이단 사설이 나돌았다 에우에소 교회에 보낸 서한 답지 않은 이 책은 교리나 신학적 문제는 거의 보이지 않는다.오히려 예배의 질서, 감독, 남녀 집사 등 직분자의 자격 및 경건 생활, 올바른 목회를 위한 교훈 교회 행정과 신도의 예우에 관한 문제, 성도의 양육 지침 등 교회 질서와 성도의 윤리적 문제를 주로 다룬다.바울은 거짓 교사와 거짓 교훈을 물리치다 힘은 신학적 사상과 교리가 아니라 성도들이 교회 안에서 자신의 직분에 충실한 교회 밖에서 성도답게 윤리적 삶을 살것이라고 믿은 것 같다.예수도 거짓 예언자들을 가리키고”열매로 그 나무를 알고 있다”고 말한 적이 있다(마 7:20).신앙의 참과 거짓은 하나님이 기뻐하는 선량한 인생의 열매를 맺을지 여부로 판명되는 것이다.주어진 직분에 충실하고, 신뢰에 기초한 바른 생활 자세만 거짓 교사와 거짓 교훈을 물리치다 힘이기 때문에 본 글들은 분명히 가르치고 있다.시위, 전서의 배경과 무대 본 서신의 중심 무대는 에우에소이다.에우에소은 스 리어의 앤 디옷크,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와 함께 로마 제국 3대 도시의 하나이며 소 아시아 제1의 도시였다.특히 여기에는 오늘날까지 세계 7대 불가사의의 하나로 꼽히는 아데미 신전이 있어 아데미 숭배, 황제 숭배 등 우상 숭배가 극에 이르렀다.그는 2차 선교 여행 때 여기에 교회를 설립했다.그리고 신실한 동역자인 신앙의 아들로 불린 디모데에 여기 목회를 의뢰했다.시위, 전서에서는 신도로서 갖춰야 할 덕목을 말했으며 이는 디도 서울에서 연장되게 설명된다.[디도 소파 1장 6절, 책함이 아닌 한 사람의 아내의 남편인 방탕이라는 비방이나 불순 종 할 일이 없어 믿어 주는 아이를 가져야 한다.]에 따르면 교회 지도자인 집사와 감독, 그리고 장로의 직임은 한 사람의 아내의 남편이 돼야 한다는 것을 구체적으로 기록하고 있다.이런 규정은 교회 지도자들이 단순히 순결을 지키는 수준만 아니라 이혼하지 않고 가정을 돌보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이런 구체적인 규정에서 보고 초대 교회 때 일부 다처제가 여전히 잔존하고 있다고 본다.그런 관습적 윤리를 신적 윤리로 대체하기 위해서, 물건 가미는 적극적으로 장려됐다고 볼 수 있다.그러나 반드시 일부 일처를 규정한다고 일부 다처를 죄악으로 규정한 것이라고 해석해서는 안 된다.이는 이하의 고린도 전서의 내용에서 확인 가능하다.바울이 죄악이라고 지적한 것은 음행 등 성 범죄이며, 일부 다처의 결혼 제도가 없었던 점(고린도 전서 6:15-20)15당신의 몸이 그리스도의 지분임을 모르는지, 내가 그리스도의 지분을 가지고 창녀 지분을 만들 것인가 결코 그렇지 못할까, 16또 창녀와 결합하는 자는 그와 일체임을 모르는가?했지만 그러면 너희들이 하나의 육체가 된다고 해서 17주와 함께 사람은 하나의 영혼이다, 18음행을 피하고 사람이 저지를 죄마다 육체밖에 없는 음행는 자는 자신의 몸에 죄를 짓는 것이다, 19군들의 몸은 너희들이 신으로부터 받은 것이다, 너희들 속에 있는 성령의 전이라고 모르나,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 20대를 살아간 것이 됐기 때문이다.그러니까 너희들 자신에게 영광을 바쳐라17절 주로 총 자 즉주와 일체가 된 신자는 일체가 된 그 육체를 더럽히면 안 되며(창녀와 합방)증가한 혐의(음행)을 저지를 수 없다는 맥락으로 해석될 수 있다.여기서 문제는 신의 말 밑에 “신자”가 피해야 할 악덕으로 규정된 것이 나란하나, 일부 다처를 구체적으로 타락한 것이라기보다는 “방탕”에서 “무책임”인 개인에 대한 신의 책임으로 보는 것이 더 나은 보인다.(상기의 내용이 나온 고린도 전서에 대해서 읽어 보자.)고린도 전서저자 본 편지 정도로 바울 저작설에 이견이 없는 것도 드물다.책을 바울 작품으로 보는 근거는 다음과 같다.① 이 책의 내용이 바오로 저작임을 보증하다(1:1;16:21).② 사도행전에 언급된 바울의 코린트 사역 본서 신에게 나타나는 고린도 교회의 정황과 일치한다.③ 본서에 사용된 언어나 문체, 중심 사상 등이 바울의 다른 서신과 일치한다.④ 초대 교부자가 본 편지를 바울의 저작으로 인정(Polycarp, Irenaeus, Ignatius, Clement of Rome). 기록 장소의 이 책은 바울이 현재 자신이 에우에소에 머물고 있음을 밝혔다(16:8).또 코린트 교도에 어그라와 부리스가의 안부를 전하고 있지만(16:19)당시 그들 부부는 바오로와 함께 에우에소에 체류했다(행 18:18-21).앞으로 보고, 본서의 신은 에우에소으로 기록된 것으로 보인다.기록 시기사도 바울이 에베레스트에 투숙한 경우는 2차 선교 여행 때 3차 선교 여행 2회이다.그런데 고 린드 교회는 바울의 2차 선교 여행 때 생겨났기 때문(행 18:1-11), 2차 선교 여행 당시 에우에소 체류 기간 중에 고 린드 교회에 문제(1:11;16:17)이 생겼다고 보기는 어렵다.그러므로 본서는 바울의 3차 선교 여행 때 에베레스트 체류 때 기록된 것으로 보는 것이 옳다.한편 그는 16:8에서 다섯 제철 절기를 지낸 뒤 에우에소을 떠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앞으로 보고 책은 에우에소 체류 후반에 기록된 것으로 보인다.아니면 본서의 기록 시기는 대략 AD55년 말-56년 초 쯤이다.고린도 전서에 나타난 신의 섭리 사도 바울이 고린도 교회에 발생한 모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제시한 것은 십자가의 길이다.”십자가의 수도가 멸망하는 자들에 미련이 있습니다구하는 우리에게는 신의 능력이다”(1:18).그는 우리 때문에 고난을 경험하고 십자가를 진 예수의 사랑과 희생 정신을 생각하면 교회 문제는 저절로 해결된다고 확신했다.그리고 주님이 스스로 보이고 준 사랑의 본질이 무엇인지, 그 유명한 “사랑의 장”(13장)을 통해서 교훈을 얻었다.그리고 결론부에서 다시 한번” 깨어 믿음을 굳게 서서”(16:13)”사랑으로 실시하세요”(16:14)라는 말로 당부했다.교회 문제, 성도 간의 분쟁을 해결하는 2개의 근본 원리는 신뢰와 사랑이다.저자 본 서신만큼 파울로 저작설에 이견이 없는 경우도 드물다. 이 책을 파울로 작품으로 보는 근거는 다음과 같다. ① 이 책의 내용이 바울 저작임을 증명한다(1:1; 16:21). ② 사도행전에 언급된 바오로의 코린트 사역과 이 책 신에 나타나는 코린트 교회의 정황이 일치한다. ③ 이 책에 사용된 언어와 문체, 중심사상 등이 바울의 다른 서신과 일치한다. ④ 초대 교부자가 이 서신을 파울로의 저작으로 인정한다(Polycarp, Irenaeus, Ignatius, Clement of Rome). 기록 장소인 이 책에는 파울로가 현재 자신이 에베소에 머물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16:8). 또한 코린트교도들에게 아글라와 브리스 가문의 안부를 전하고 있는데(16:19), 당시 그들 부부는 파울로와 함께 에베소에 머물고 있었다(행 18:18-21). 이로 미루어 이 책의 신은 에베소에서 기록된 것으로 보인다.기록시기사도 파울로가 에베레스트에 머문 경우는 2차 선교여행 때, 3차 선교여행 때 두 차례다. 그런데 콜린도 교회는 파울로의 2차 선교 여행 때 설립되었기 때문에(행 18:1-11), 2차 선교 여행 당시 에베소 체류 기간 중 콜린도 교회에 문제(1:11; 16:17)가 생겼다고 보기 어렵다. 따라서 이 책은 파울로의 3차 선교여행 때 에베레스트 체류 때 기록된 것으로 보는 것이 옳다. 한편 바울은 16:8로 오순절기를 보낸 뒤 에베소를 떠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 책은 에베소 체류 후반에 기록된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본서의 기록 시기는 대략 AD55년 말~56년 초순경이다.코린트 전서에 나타난 하나님의 섭리사도 바울이 코린트 교회에 발생한 모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먼저 제시한 것은 십자가의 길이다. 십자가의 도읍이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이 있습니다 구원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다.(1:18) 바울은 우리를 위해 고난을 겪었고 십자가를 지으신 그리스도의 사랑과 희생정신을 생각하면 교회 문제는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그리고 주께서 스스로 보여주신 사랑의 본질이 무엇인지 그 유명한 ‘사랑의 장'(13장)을 통해 교훈을 얻었다. 그리고 결론부에서 다시 한번 ‘깨어 신앙에 굳게 서서'(16:13), ‘사랑으로 행하라'(16:14)는 말로 당부했다. 교회 문제, 성도 간 분쟁을 해결하는 두 가지 근본 원리는 신뢰와 사랑이다.실제로 초대 교회의 지도자들은 아직 일부 다처를 유지했을지도 모른다.그래서 그는 교회 지도자들에게 일부 일처를 권하고 있는 것이다.동시에 그들의 비윤리성을 지적하면서 교회 내의 권력을 조정하려는 시도도 엿보인다.기원 후 212년경 로마 법에서는 로마인에 일부 일처를 요구했으나 유대인의 일부 다처는 용납되기도 했다.초대 교회 순교자 저스틴의 “도 지질과의 대화”에서 유대인 중에서 일부 다처의 관습을 찾아낼 수 있다.성경을 전체적인 면에서 쳐다볼 때 구약에서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들과의 관계는 결혼의 비유로 설명된 것에 주목한다.또 신약에서 주로 성도과의 관계도 신랑과 신부로 묘사된 것을 보자.신은 혼자주도 한 명이지만 그의 백성과 성도는 다수여서, 일부 다처제를 성서적인 관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이지만, 이것은 매우 의견이 난립하고 있어 주류 기독교는 대체로”일부 일처”을 지지하기로 내슈빌 선언에 다시 확립하려 했다.구약과 신약에서 일부 다처제가 죄가 없는 이의 전통과 문화 관습으로 이해한다면 현재 카메룬의 경우에도 일부 다처제가 간음이 될 수 없다.서구의 가치관에 의해서 카메룬의 문화를 판단할 경우에만 일부 다처는 간음이다.현재 카메룬에서 일부 다처는 합법적인 결혼 방식이다.실제로 서구 문명 사회에서 이혼율이 급증하고 있다.만약 서방 교회에서 이혼한 자가 임자의 명령을 어겼으므로 세례와 성찬을 못하면, 그것은 명백히 인권 침해와 종교적 자유의 문제로 확대할 것이다.그러나 실제로 서구 교회는 이혼한다고 성 인사 전반에서 차별하지 않는다.고린도 전서 7장 10-11절에 “여자는 남편에서 벗어나지 않고 남편도 아내를 버리지 마라”라고 했는 데도 없다.물론 성경에서 정말 부득이 한 경우 이혼장을 써서 준다고 말한 구절이 있지만 현대의 이혼 사유(성격 차이 등)은 그 수준으로 볼 수 없는 것은 누가 봐도 자명하다 그러나, 카메룬의 경우, 성경에서 구체적으로 금지해도 없는 일부 다처제의 전통과 관습에 따르다 두번째 부인들이 성 레이전 참여를 제한 받고 있다.이는 잘못이다.이는 서양 선교의 치명적인 실수이다.서구 선교는 사람들에게 진정한 자유와 기쁨의 신의 나라를 준 것이 아니라, 지금도 저도 못하는 기독교 근본 주의만을 만들어 냈다.그래도 물론 일부 다처제는 극복되야 하는 제도이다.이는 경제 상황과 깊은 관련이 있다.여성이 경제적으로 독립할 수 있는 사회 구조가 되지 않는 한 일부 다처제는 지구상에서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그러나 세계 경제는 점차 경제적으로 소외됐던 여성을 사회 참여의 길로 인도하는 여성의 인권은 점차 상승하고 있다.지구상에서 여성 인권이 점차 보장되고 과거의 방식으로서의 일부 다처는 사라질 것이다.일부 다처제는 여성의 정서적 안정과 성적인 권력 문제에서 보더라도 서서히 변화해야 한다.과거 문명 속에서 발생한 일부 다처제(포리가미)의 심각한 약점은 그것이 여성의 지위와 정서에 치명적인 피해를 주는 것이라는 점이다.이지만, 일부 일처제로의 변화 과정에서 교회는 사람들을 정죄하고 판단하는 고백하는 감찰관의 역할을 매우 충실히 해왔다.현재 기독교 국가의 대부분이 기존 관습과 문화를 이해하지 않고 계속 율법에서 억압하고 현지 기독교 안에서 일부 일처제에 따른다는 미명 아래 다양한 일탈 행동이 일어나고 있다.또 일부 나라에서는 기독교이면서 남성의 일부 다처를 묵인함도 있다.(예:아프리카계 가나)물론 경제적으로 여성이 남성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사회적 구조도 있다.이미 카메룬에서 기독교 안에서 임신과 출산의 기간에 아내와 합법적으로 이혼하고 다른 여자와 결혼하는 편법이 일어나고 있다.이혼은 일부 일처제를 가장한 일부 다처의 한가지 형태로 여성을 오히려 비하시키는 숨겨진 죄악임을 교회가 가르쳐야 한다.예수를 믿는다는 이유로 몇명의 아내와 아이들을 무책임하게 유기해서는 안 된다.오히려 그리스도가 교회를 위해서 자신의 몸을 희생한 것처럼 자신이 그들 때문에 그리스도의 사랑의 정신으로 희생하고 봉사하고 돌봐야 할 것(에프 5:25-33).이슬람교, 전통적 관습에서는 아내와 아이는 자신의 재산입니다부의 과시했지만 기독교인이 되었다면, 그들이 신의 권속인 신의 선물이라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그래서 기독교인인 남편은 과거보다 더 가정을 정신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인간적으로도 책임 지고 돌봐야 할 것.서방 교회의 가치관과 신학의 지배에서 벗어날 때가 왔다.교회는 감찰관의 역할로 이해하고 도움, 감싸안는 간호사 역할을 해야 한다.피조물의 썩음에 종을 울리는 현상에 대해서 무조건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성령을 못하는 한탄에서 함께 고통을 나누고 신의 아이들의 영광의 자유에 이르도록 변혁하는 영성이 필요할 것이다.(롬 8:18-26)나는 오히려 기독교가 인류에 간 기적과 위대한 업적을 기리다.그러나 그들은 이제 그들 내부의 어두운 면과 썩은 종의 역할을 하는 사람들을 보려 하지 않았다.심지어 그들과 같게 된다고도 한다.기독교의 일부 일처제는 고대를 거쳐서 근대에 가는 길의 일부 다처보다 올바른 길이었는지도 모른다.그러나 오늘날 일부 일처제는 그 당시의 시대를 앞섰다”예수”끝 지성을 잃지 않았는지 묻고 싶다.현대 기독교는 동성애의 만연과 사물함의 붕괴에 대해 우려하고 반대하는데 열심이지만 성경에 나와 있듯이 각 가정에서 부부관계와 그 신뢰의 붕괴나 이혼이 만연하고 있는 현실에 대한 자기반성과 신학적 고찰이 우선되어야 하지 않을까?신약 마태복음서저자 이 책은 세리, 마태가 기록한 것으로 본다.사도 요한의 제자인 사 매너의 감독인 “폴리 카프”(Polycarp)그의 동료들”(귀걸이”(Papias)안 디옷크의 주교”이그나티우스”(Ignatius)등 초대 교회의 교부도 이를 증거 한다.마태의 본명은 “레 위”에서 직업에는(세리)에서 예수의 12제자 중 한 명인(9:9;막 2:14;쿡 5:27).기록 시기 이 책에 예루살렘 파괴(24:1-3, AD70년)에 대한 예언이 있어 본서는 대략 A.D.70년 이전에 기록된 것으로 보인다.기록 장소 알렉산드리아를 리어, 동쪽 요르단의 페라 지방 등 다양한 견해가 있다.본서는 유려한 헤라어로 기록됐고, 저자도 히브리어 성경의 헤라어 역본인 70명 것을 자주 인용하면서 아무래도 기독교 복음이 일고 있던 팔레스타인 인근의 이방 지역으로 보인다.그렇다면 처음에 기독교 신자라는 호칭이 사용되며 최초로 평신도 선교사를 파견하는 예루살렘 교회와도 긴밀한 관계를 유지한 바트 리어의 앤디 옥이 본서 기록 장소로는 적격이었을 것이다.마태 복음서의 배경과 무대 책은 예수, 예수의 출생지 베들레헴, 예수가 어린 시절을 보낸 나사렛토, 공생 사랑의 중심지)지방, 북방 사역의 중심지 두 러시아 제자들을 훈련시킨 북방 가이사랴·피릿프보, 그리고 십자가에 가서 숨짐으로써 인류 구원의 대업을 이룬 예루살렘 등이 중심 무대를 이룬다.마태 복음서에 나타난 하나님의 섭리 신약의 첫 관문인 본서가 첫장에서 예수, 예수의 족보를 싣는 것은 무슨 이유일까?예수님께서 역사를 거슬러면서 족보를 조사하면 그 족보는 다윗 왕에 이르고 이스라엘 민족의 조상인 믿음의 조상인 아브라함까지 도달한다.즉”왕의 계보”이다.마태는 예수님이 유대인의 왕으로 세상에 오신 것을 분명히 보이려 한다.그러나 유대인의 왕 예수는 신의 아들인(3:17;16:16;17:5;27:54)궁극적으로는 세계의 모든 왕의 왕이다.마태는 이 책의 마지막으로 예수님의 지상 다이묘령(28:19-20)를 기술하기 전에 예수님이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하나님에게서 받았다고 말한다(28:18).유대인의 왕이니 만 왕의 왕인주가 수천년 전에 약속된 것(예언)을 쫓고 마침내 세상에 나왔다는 것이 본서의 핵심 주제이다.인간 세상에 많은 통치자가 있으며 또 지도자들이 있는데 과거에도 현세에도 다음 생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유일무이한 왕은 바로 예수, 예수 한 사람 뿐이다.마태복음서에 나타난 하나님의 섭리신약의 첫 관문인 이 책이 첫 장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를 싣고 있는 것은 어떤 이유일까? 예수님으로부터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서 족보를 살펴보면 그 족보는 다윗 왕에 이르고 이스라엘 민족의 조상이자 신앙의 조상인 아브라함에까지 도달한다. 즉 ‘왕의 족보’이다. 마태는 예수님이 유대인 왕으로 세상에 오셨음을 분명히 보여주고자 한다. 그러나 유대인 왕 예수는 하나님의 아들이며(3:17;16:16;17:5;27:54) 궁극적으로 세계 만왕의 왕이다. 마태는 이 책 말미에 예수님의 지상대명령(28:19-20)을 기술하기 전에 예수님이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하나님으로부터 받았다고 말한다(28:18). 유대인 왕이자 만왕의 왕이신 주께서 수천 년 전 약속하신 것(예언)을 따라 마침내 세상에 오셨다는 것이 이 책의 핵심 주제다. 인간 세상에 많은 통치자가 있고 또 지도자가 있지만 과거에도, 현세에도, 내세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유일무이한 왕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 한 분뿐인 것이다.맺는 말상기의 신약에서 다양한 성경 구절이 작동하면서 하나님의 섭리 아래에서 일부 일처의 당위를 증명하려는 구절이 다수 보인다고 우리는 확인할 수 있다.그러나 그것은 철저히 해당하는 시대의 관습과 윤리 질서의 혼재에서 종교적 윤리와 질서를 찾는 데 그 의의가 강하다.또 신약 등 4대 복음서도 예수의 삶에 초점을 맞췄다는보다는 교회 공동체의 신앙 고백 정도라고 보는 게 옳다.그런 의미에서 가장 손이 닿지 않는 예수의 직설을 듣기로는 “마가 복음”이 가장 적절하게 보인다.그 당시 예수의 관심은 오로지 인간답게 살아갈 수 없는 가난한 하층민들이었다.예수는 초기에 어떤 체계적인 논증이 있는 것보다는 그들의 삶을 연민하고 사랑하는 그들의 처지에서 생각한다고 했다.거기서 형이상적으로 진행되고 하나님을 비참하게 하는 모든 현실의 것이 타파해야 할 대상이었다.그런 예수의 눈에는 일부 다처는 당시 만연한 계급의 권력에 파생된 힘의 노골적인 현상이며 그것을 깨겠다고 물건 가미를 일으켰다고 본다.그러나 권력의 대항한 힘은 다시 권력에 재구성된다.지금에서 권력에 된 기독교와 재물 가미를 보고예수는 무엇을 할까?조금 심술궂게 말해서 예수가 부활하고 현대에 오시면 과연 사물 가미를 지지하겠는가?아니면 더”시대성”을 넘어 새로운 권력과 부조리에 대항하고 낮은 곳에서 다른 일을 하겠는가.한국의 현대 사회는 기독교에서는 받아들일 수 없는 동성애, 다자 관계, 여성 주의, 성애 주의 등과 대립할 수 있는 주제를 가지고 있는지도 모른다.그러나 과거에 만들어진 자료의 섭리 속에서 우리는 “현대의 “구원을 찾아야 하는가?아니면 이마저도 합의하고 공통의 미래 가치를 생산할 수 있을까?이에 대한 필자의 생각은 이 글 이외의 글에서 향후 확인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마태 복음의 한 대목이다.마태 22:37예수가 말했듯이 당신의 마음을 다해서 목숨을 다하며 뜻을 다하고 주인의 신을 사랑 하셔서, 마태 22:38이것이 크고 첫째 된 계명입니다 마태 22:39두번째도 그와 같기 때문에 당신의 이웃을 당신 자신처럼 사랑하라고 말씀하신 때문, 마태 22:40이 온 율법과 예언자의 강령 그래서 우리는 좀 더 서로 친절하고 사랑할 필요가 있다.감사합니다。필자의후담.(*성경속일부일처제를공부하다보니성경을다봤습니다. 과거에 본적이 있었지만, 다시한번 하나하나 읽어보면 눈이 침침합니다.. 오역되거나 일부 비약되거나 거짓된 부분은 그 이유와 문장을 알려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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